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약물이야기

치약으로 잇몸질환 관리 가능할까? '잇치' 효능 효과 알아보기

by 딴딴약사 2022. 10. 18.
반응형

잇몸에 피가 나고, 붓고 통증이 심하여 잇몸 관리를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치주질환에 좋은 영양제도 있고, 치과 치료를 받는 방법도 있지만

조금 더 간편하게 잇몸 질환을 관리하고 싶으신 분들은 치약 형태의 잇몸약을 찾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 가장 유명하고 많이 찾으시는 것이 바로 잇치입니다.

잇치잇치
출처: 동화약품 홈페이지, 잇치 CF

잇치는 생약성분을 기초로 하여 잇몸질환을 관리할 수 있도록 나온 치약 형태의 일반의약품입니다.

다른 치약이 의약외품으로 분류되어 있는 것과 달리 잇치는 효능효과를 인정받은 일반의약품 치약인 것이 특징입니다

하루 3번, 양치질은 매일 하기 때문에 따로 영양제를 챙겨 먹지 않아도 간편하게 잇몸 질환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치약 형태 일반의약품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럼 잇치는 어떤 증상에 사용하면 좋을까요?

어떤 효과가 있는 걸까요?

잇치의 효능효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잇치

 

잇치에 사용된 생약성분의 근거

잇치는 우리나라 경희대학교 연구진이 대한구강학회지에 게재한 논문*에 근거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사람의 입 속에는 많은 미생물이 존재하는데 그중 C. albicans, P. gingivalis, S. mutans 등의 병원균은 치아우식증, 치주질환 및 구취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균에 의한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 치과치료에서는 주로 항생제를 사용해 왔는데, 장기간 항생제 사용 시 따라오는 부작용이 적지 않기 때문에 천연물에 근거하여 이런 균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 몰약, 라타니아, 카모밀레 등의 구강 내 병원균에 대한 항균작용 Effect of antibacterial effects of myrrh, rhatany, chamomomilla against to oral microorganisms, J Oral Med Pan, 2013, vol. 38, no.4)

 

잇몸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여러 천연물 중 이 논문에서는 몰약, 라타니아, 카모밀레 이 3가지 생약성분이 구강 내 병원균에 대한 항균효과와 살균작용, 항염증 작용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논문에 착안하여 매일 사용하는 치약 형태에 이 천연물들을 함유하여 치아 관리를 할 수 있는 의약품의 형태로 만든 것이 바로 잇치입니다.

 

잇치 성분

 

몰약은 감람나무과의 몰약수(Commiphora myrrha Engler) 또는 합지수(Commiphora molmol Engler)에서 얻은 고무 수지입니다.  몰약은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라를 만들 때 방부제로도 사용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합성을 억제하여 항염증, 진통 효과를 가지며 면역시스템을 작동시켜 항균효과도 가지고 있어 편도선염, 구강궤양, 인후염, 치은염 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타니아는 페루, 볼리비아 등의 지역에 서식하는 식물로서 수렴제, 지사제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카모밀레(chamomilla)는 우리말로 하면 국화입니다. 이 국화는 허브과에 속하는 식물로 유럽에서는 신경통, 치통, 월경 곤란, 구강염 등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항염증, 진정작용이 강하여 신경통이나 근육통에 잘 듣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논문에서는 카모밀레, 라타니아, 몰약이 잇몸 유해균의 세포막을 손상시키고 세포질을 파괴하여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병원균에 대한 항균효과가 있음을 증명하였습니다.

 

잇치 효과와 사용방법

잇치
출처 : 동화약품 잇치 홈페이지

잇치는 병원균에 의한 치주질환 진행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따라서 치아의 병원균이 유발하는 치은염이나 발적, 붓기, 출혈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잇몸에 피가 나거나 붓고, 잇몸이 들뜨며 구취가 날 때 잇몸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동화약품 잇치 홈페이지

잇치를 짜게 되면 잇몸약 부분과 치약 부분이 같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을 1g(약 3cm) 정도 칫솔에 묻혀 하루 2번 사용하면 됩니다. 잇치의 치약 성분에는 치아 표면의 플라그와 찌꺼기를 제거하는 연마제 성분과 구강 내 세정을 돕는 기포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따로 양치질을 하지 않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만약 잇몸이 약하여 칫솔질이 어렵다면 손가락을 이용하여 잇몸 마사지하듯이 잇치를 사용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잇치 종류?! 뭐가 다를까?

잇치
출처 : 동화약품 홈페이지

잇치는 2011년 출시 이후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성장해 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잇치를 사용하시며 효과를 보셨지만, 특유의 한방향 때문에 텁텁함을 느끼시는 분들도 많으셨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상쾌한 향이 나는 '잇치 페이스트 피톤치드향'을 출시하였습니다. 

 

잇치와 잇치 피톤치드는 동일한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향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취향에 맞는 것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잇치는 120g, 잇치 피톤치드는 150g으로 출시되어 잇치 피톤치드의 가격이 조금 더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잇치의 가장 큰 장점은 뭐니 뭐니 해도 귀찮지 않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영양제는 챙겨 먹는 게 습관이 안되면 잊어먹기도 하지만 양치질은 누구나 매일 습관처럼 하니까요.

 

물론 진행상태가 심한 경우라면 잇치로 해결이 되지 않으니 꼭 치과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잇몸 질환 치료시기를 놓치면 통증도 심할뿐더러 경제적 부담도 더 커지게 됩니다.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먹고 즐기려면 치아 관리는 필수입니다.

잇치뿐 아니라 잇몸에 좋은 치약들이 나와 있으니 관리할 수 있을 때 잘 관리하여 행복한 노후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